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πŸ“™ λ§€μΌν•™μŠ΅μΌμ§€

0420 #39 고객 κ²½ν—˜μ„ λ§Œλ“œλŠ”PM μ „λž΅ (4)

by Tan- 2023. 4. 20.

4/20 λͺ©

  • κ°•μ˜ Chapter 17. 고객 κ²½ν—˜μ„ λ§Œλ“œλŠ” PM μ „λž΅
  • 과제 2
  • μ•„μ΄λ°μ΄μ…˜ μŠ€ν„°λ””

 

κ°œλ°œμžμ™€ ν˜‘μ—…ν•˜κΈ°

개발 μ–Έμ–΄λ₯Ό μŠ΅λ“ν•˜λŠ” 것보닀 ν•„μš”ν•œ 개발 ν™˜κ²½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΅νžˆλŠ” 것이 더 μ€‘μš”

 

μΈν…Œλ¦¬μ–΄λ‘œ 예λ₯Ό λ“€λ©΄ PM은 사μž₯λ‹˜

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€ μ‹œκ³΅νŒ€

이듀이 μ‚¬μš©ν•˜κ³  μžˆλŠ” μš©μ–΄μ™€ 역할을 μ•Œμ•„μ•Ό 업무λ₯Ό 관리감독할 수 μžˆλ‹€

 

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

μ΄μ§„λ²•μœΌλ‘œ λŒ€ν™”ν•˜λŠ”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게

μ»΄ν“¨ν„°μ˜ μ–Έμ–΄λ₯Ό 톡역해 μ£ΌλŠ” 역할이 컴파일러

 

코딩을 ν•œλ‹€λŠ” 것은 μ»΄ν“¨ν„°ν•œν…Œ 업무 μ§€μ‹œλ₯Ό 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„€λͺ…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

 

운영체제

μš΄μ˜μ²΄μ œλŠ”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λ₯Ό 관리,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„€μΉ˜ μ‹€ν–‰ 관리

각각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μ–Έμ–΄κ°€ λ‹€λ₯΄λ―€λ‘œ 언어에 λ§žμΆ°μ„œ κ°œλ°œν•΄μ•Ό λœλ‹€

 

μ„œλ²„μ™€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

μš”μ²­ -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 / 응닡 - μ„œλ²„

μ„œλ²„μ™€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 μ‚¬μ΄μ—μ„œλŠ” λ¬΄μˆ˜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λ“€μ„ μ£Όκ³ λ°›λŠ”λ‹€

이 μš”κ΅¬μ‚¬ν•­λ“€μ΄ 체계λ₯Ό κ°–μΆ°μ•Ό μ›ν™œν•˜κ²Œ 톡신 κ°€λŠ₯

 

μ²΄κ³„ν™”ν•΄μ„œ 정보듀을 μ£Όκ³ λ°›κ² λ‹€κ³  κ·œμ •ν•œ 것이 API

 

μΏ ν‚€

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μ €μž₯, μ΅œλŒ€ 4kb μš©λŸ‰, ν•˜λ“œμ›¨μ–΄μ— μ €μž₯

λ³΄μ•ˆμ— μ·¨μ•½

 

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μ—μ„œ μ„œλ²„μ— 정보 μš”μ²­

μ„œλ²„μ—μ„œ 식별 ν›„ 응닡할 λ•Œ μΏ ν‚€ μ‹€μ–΄μ„œ 보낸닀

 

μ„Έμ…˜ μΏ ν‚€ : λΈŒλΌμš°μ €λ₯Ό λ‹«μœΌλ©΄ 영ꡬ적으둜 손싀, 쿠킀에 만료일이 ν¬ν•¨λ˜μ–΄ μžˆμ§€ μ•Šμ€ 경우

영ꡬ적 μΏ ν‚€ : λΈŒλΌμš°μ €λ₯Ό μ’…λ£Œν•΄λ„ ν•˜λ“œ λ””μŠ€ν¬μ— 남고 λ§Œλ£Œμ‹œκΈ°κ°€ 되면 μ‚­μ œλœλ‹€

 

μ„Έμ…˜

일정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μƒνƒœλ₯Ό μΌμ •ν•˜κ²Œ μ—°κ²° μœ μ§€ ν•΄μ£ΌλŠ” 것

보톡 30λΆ„μœΌλ‘œ μ„€μ •

 

쿠킀와 λ‹€λ₯΄κ²Œ μ„œλ²„μ—μ„œ 관리

 

μ„œλ²„μ—μ„œ 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λ₯Ό κ΅¬λΆ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„Έμ…˜ 아이디λ₯Ό λ°œκΈ‰

μ„œλ²„λŠ” 계속 μ„Έμ…˜ 아이디λ₯Ό μ‹λ³„ν•˜κ³  κ°–κ³  있고 관리해야 λΌμ„œ μ„œλ²„μ— κ³ΌλΆ€ν•˜κ°€ 걸릴 수 μžˆλ‹€

λΈŒλΌμš°μ €κ°€ μ’…λ£Œλ˜λ©΄ 인증 μƒνƒœκ°€ λŠν‚¨λ‹€

 

μΊμ‹œ

데이터, 값을 미리 λ³΅μ‚¬ν•΄μ„œ μ €μž₯

μ›Ή μ‚¬μ΄νŠΈμ— μ ‘μ†ν–ˆμ„ λ•Œ λ‘œλ”© μ‹œκ°„μ΄ λ‹¨μΆ•λ˜λŠ” 이유

정적인 μžμ‚° μœ„μ£Όλ‘œ μ €μž₯

 

토큰 기반 인증

κ°„νŽΈ 둜그인

인증받은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—κ²Œ 토큰 λ°œκΈ‰ν•˜κ³ 

ν΄λΌμ΄μ–ΈνŠΈμ—μ„œ 토큰을 μ €μž₯ν–ˆλ‹€κ°€ μ„œλ²„μ— μš”μ²­ν•  λ•Œ 토큰을 ν•¨κ»˜ 보내고

토큰 검증 ν›„ μš”μ²­ν•œ 응닡

 

μ›Ή μ ‘κ·Όμ„± μ€€μˆ˜ κ°€μ΄λ“œ

인식, 운용, μ΄ν•΄μ˜ μš©μ΄μ„±κ³Ό 견고성을 κ°–μΆ°μ•Ό ν•œλ‹€

 

μ•± μ ‘κ·Ό κΆŒν•œ

슀마트폰 내에 μ €μž₯λ˜μ–΄ μžˆλŠ” 정보 및 μ„€μΉ˜λœ κΈ°λŠ₯에 μ ‘κ·Όν•˜μ—¬

ν•΄λ‹Ή 정보λ₯Ό 읽고 μˆ˜μ •ν•˜κ±°λ‚˜ κΈ°λŠ₯을 μ‹€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κΆŒν•œ

 

κ°œλ°œμžμ™€ ν˜‘μ—…ν•  λ•Œ

  • 개발 ν™˜κ²½κ³Ό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˜ μ–Έμ–΄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Έ°
  • κ°œλ°œνŒ€κ³Ό ν™•μž₯μ„±, 속도, μ•ˆμ •μ„± 등을 ν•¨κ»˜ λ…Όμ˜ν•˜κΈ°
  • 개발 νŠΈλ Œλ“œμ— λŒ€ν•œ ν•™μŠ΅ν•˜κΈ°
  • κ³΅μœ ν•˜κ³  μ†Œν†΅ν•˜κΈ°
  • μ—…λ¬΄μ˜ μ™„λ£Œ μ‹œμ  μ •ν•˜κΈ°

 

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™€ ν˜‘μ—…ν•˜κΈ°

색상

프라이머리 컬러, μ„œλΉ„μŠ€ 아이덴티티 컬러

λΈŒλžœλ“œλ₯Ό λΉ λ₯΄κ²Œ μ‹λ³„ν•˜κ³  μƒμ§•μ μœΌλ‘œ 인식할 수 μžˆκ²Œλ”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컬러 / 넀이버 = μ΄ˆλ‘μƒ‰

 

GUI Design Cuideline

전체적인 일관성을 μœ μ§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λ§žμΆ°μ•Ό ν•œλ‹€, 이 μŠ€νƒ€μΌ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 •μ˜ν•œ λ¬Έμ„œ

  • Color Pallet
  • Typography
  • Layout guideline, UI guideline + icon style μ •μ˜

 

λ””μžμΈ μ‹œμŠ€ν…œ

κ΅¬κΈ€μ˜ 머티리얼 λ””μžμΈ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, IOS의 휴먼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

λ°˜μ‘ν˜• 화면에 λŒ€ν•œ μ •μ˜λ„ν•˜κ³  있고

OS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각 ν”„λ‘œλ•νŠΈμ—μ„œλ„ μ •μ˜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

 

λ””μžμΈμ„ λ‹€λ₯΄κ²Œ ν•  경우 ν•˜λ‚˜μ˜ μ„œλΉ„μŠ€μ§€λ§Œ 일관성이 κΉ¨μ§€λŠ” λ””μžμΈμ΄ λœλ‹€

 

크게 μŠ€νƒ€μΌ κ°€μ΄λ“œ, μ»΄ν¬λ„ŒνŠΈ 라이브러리 두 κ°€μ§€λ‘œ λΆ„λ₯˜ν•˜κ³ 

μŠ€νƒ€μΌ κ°€μ΄λ“œλŠ” νƒ€μ΄ν¬κ·Έλž˜ν”Ό, 컬러, 간격 λ“± μ „λ°˜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  μš”μ†Œ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μŠ€νƒ€μΌ μ •μ˜

μ»΄ν¬λ„ŒνŠΈ λΌμ΄λΈŒλŸ¬λ¦¬λŠ” λ²„νŠΌ, λ¦¬μŠ€νŠΈνƒ€μž…, UI, λͺ¨μ…˜, μ ‘κ·Όμ„± 등에 λŒ€ν•œ μ •μ˜

 

λ””μžμΈ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이유

νš¨μœ¨μ„±, μΌκ΄€λœ UI, 생산성

 

κ΅­λ‚΄ λŒ€ν‘œ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 μ‹œμŠ€ν…œ

ν† μŠ€μ˜ TDS

 

이미지 파일의 μ’…λ₯˜μ™€ νŠΉμ„±

Lossless 손싀 μ—†λŠ”, Lossy μ†μ‹€λ˜λŠ”

Indexed Color μ œν•œλœ 색상, Direct λ¬΄μˆ˜ν•œ μƒ‰μƒμœΌλ‘œ νŠΉμ§• ꡬ뢄 κ°€λŠ₯

 

  • BMP
    • Lossless / Indexed and Direct
  • GIF
    • Lossless / Indexed
  • JPEG
    • Lossly / Direct
  • PNG
    • Lossless / Direct
  • SVG
    • Lossless / Vector

 

Affordance

μ‚¬μš©λ²•μ„ μ•Œλ €μ£Ό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행동할 수 μžˆκ²Œλ” μœ λ„

 

쒋은 Affordance μΌ€μ΄μŠ€

= 쑰건이 λ§Œμ‘±ν•  λ•Œ λ²„νŠΌ ν™œμ„±ν™”

 

λ‚˜μœ Affordance μΌ€μ΄μŠ€

= ꡬ맀 λ²„νŠΌμ˜ 색상이 νšŒμƒ‰(μΈμ‹ν•˜κΈ° 어렀움)

 

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™€ ν˜‘μ—…ν•  λ•Œ

  • PM은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 „λ‹¬ν•œλ‹€
    • λͺ©μ , κΈ°λŠ₯, μ œμ•½
    • λ””μžμΈμ€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—κ²Œ λ§‘κΈ°κΈ°
  • 개발과 λ””μžμΈ μ‚¬μ΄μ—μ„œ 결과물이 μ •ν•΄μ§„ λ¦¬μ†ŒμŠ€μ™€ 일정 μ•ˆμ—μ„œ κ°€λŠ₯ν•œμ§€ 항상 κ³ λ €
  • μ‹œμŠ€ν…œ 상황 변경에 λŒ€ν•œ ν‘œν˜„λ„ λ””μžμΈλΌμ•Ό ν•œλ‹€
  • λ””μžμΈ 결과물이 μ˜λ„μ™€ λ‹€λ₯΄κ²Œ 됐을 경우 λ””μžμ΄λ„ˆμ˜ μ² ν•™, 관점 물어보고 μ˜λ„ νŒŒμ•…ν•˜κΈ°

μ•„μ΄λ°μ΄μ…˜ μŠ€ν„°λ”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