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/20 λͺ©
- κ°μ Chapter 17. κ³ κ° κ²½νμ λ§λλ PM μ λ΅
- κ³Όμ 2
- μμ΄λ°μ΄μ μ€ν°λ
κ°λ°μμ νμ νκΈ°
κ°λ° μΈμ΄λ₯Ό μ΅λνλ κ²λ³΄λ€ νμν κ°λ° νκ²½μ λν΄μ μ΅νλ κ²μ΄ λ μ€μ
μΈν 리μ΄λ‘ μλ₯Ό λ€λ©΄ PMμ μ¬μ₯λ
κ°λ°μλ€μ μ곡ν
μ΄λ€μ΄ μ¬μ©νκ³ μλ μ©μ΄μ μν μ μμμΌ μ 무λ₯Ό κ΄λ¦¬κ°λ ν μ μλ€
νλ‘κ·Έλλ° μΈμ΄
μ΄μ§λ²μΌλ‘ λννλ μ»΄ν¨ν°κ° μ΄ν΄ν μ μκ²
μ»΄ν¨ν°μ μΈμ΄λ₯Ό ν΅μν΄ μ£Όλ μν μ΄ μ»΄νμΌλ¬
μ½λ©μ νλ€λ κ²μ μ»΄ν¨ν°νν μ 무 μ§μλ₯Ό νκΈ° μν μ€λͺ μλ₯Ό μμ±νλ κ²
μ΄μ체μ
μ΄μ체μ λ νλμ¨μ΄λ₯Ό κ΄λ¦¬, νλ‘κ·Έλ¨ μ€μΉ μ€ν κ΄λ¦¬
κ°κ° μ§μνλ μΈμ΄κ° λ€λ₯΄λ―λ‘ μΈμ΄μ λ§μΆ°μ κ°λ°ν΄μΌ λλ€
μλ²μ ν΄λΌμ΄μΈνΈ
μμ² - ν΄λΌμ΄μΈνΈ / μλ΅ - μλ²
μλ²μ ν΄λΌμ΄μΈνΈ μ¬μ΄μμλ 무μν μꡬμ¬νλ€μ μ£Όκ³ λ°λλ€
μ΄ μꡬμ¬νλ€μ΄ 체κ³λ₯Ό κ°μΆ°μΌ μννκ² ν΅μ κ°λ₯
체κ³νν΄μ μ 보λ€μ μ£Όκ³ λ°κ² λ€κ³ κ·μ ν κ²μ΄ API
μΏ ν€
μ¬μ©μλ€μ λν μ 보λ₯Ό μ μ₯, μ΅λ 4kb μ©λ, νλμ¨μ΄μ μ μ₯
보μμ μ·¨μ½
ν΄λΌμ΄μΈνΈμμ μλ²μ μ 보 μμ²
μλ²μμ μλ³ ν μλ΅ν λ μΏ ν€ μ€μ΄μ 보λΈλ€
μΈμ μΏ ν€ : λΈλΌμ°μ λ₯Ό λ«μΌλ©΄ μꡬμ μΌλ‘ μμ€, μΏ ν€μ λ§λ£μΌμ΄ ν¬ν¨λμ΄ μμ§ μμ κ²½μ°
μꡬμ μΏ ν€ : λΈλΌμ°μ λ₯Ό μ’ λ£ν΄λ νλ λμ€ν¬μ λ¨κ³ λ§λ£μκΈ°κ° λλ©΄ μμ λλ€
μΈμ
μΌμ μκ° λμ μνλ₯Ό μΌμ νκ² μ°κ²° μ μ§ ν΄μ£Όλ κ²
λ³΄ν΅ 30λΆμΌλ‘ μ€μ
μΏ ν€μ λ€λ₯΄κ² μλ²μμ κ΄λ¦¬
μλ²μμ ν΄λΌμ΄μΈνΈλ₯Ό ꡬλΆνκΈ° μν΄ μΈμ μμ΄λλ₯Ό λ°κΈ
μλ²λ κ³μ μΈμ μμ΄λλ₯Ό μλ³νκ³ κ°κ³ μκ³ κ΄λ¦¬ν΄μΌ λΌμ μλ²μ κ³ΌλΆνκ° κ±Έλ¦΄ μ μλ€
λΈλΌμ°μ κ° μ’ λ£λλ©΄ μΈμ¦ μνκ° λν¨λ€
μΊμ
λ°μ΄ν°, κ°μ 미리 볡μ¬ν΄μ μ μ₯
μΉ μ¬μ΄νΈμ μ μνμ λ λ‘λ© μκ°μ΄ λ¨μΆλλ μ΄μ
μ μ μΈ μμ° μμ£Όλ‘ μ μ₯
ν ν° κΈ°λ° μΈμ¦
κ°νΈ λ‘κ·ΈμΈ
μΈμ¦λ°μ μ¬μ©μλ€μκ² ν ν° λ°κΈνκ³
ν΄λΌμ΄μΈνΈμμ ν ν°μ μ μ₯νλ€κ° μλ²μ μμ²ν λ ν ν°μ ν¨κ» 보λ΄κ³
ν ν° κ²μ¦ ν μμ²ν μλ΅
μΉ μ κ·Όμ± μ€μ κ°μ΄λ
μΈμ, μ΄μ©, μ΄ν΄μ μ©μ΄μ±κ³Ό κ²¬κ³ μ±μ κ°μΆ°μΌ νλ€
μ± μ κ·Ό κΆν
μ€λ§νΈν° λ΄μ μ μ₯λμ΄ μλ μ 보 λ° μ€μΉλ κΈ°λ₯μ μ κ·Όνμ¬
ν΄λΉ μ 보λ₯Ό μ½κ³ μμ νκ±°λ κΈ°λ₯μ μ€νν μ μλ κΆν
κ°λ°μμ νμ ν λ
- κ°λ° νκ²½κ³Ό κ°λ°μλ€μ μΈμ΄λ₯Ό μ΄ν΄νκΈ°
- κ°λ°νκ³Ό νμ₯μ±, μλ, μμ μ± λ±μ ν¨κ» λ ΌμνκΈ°
- κ°λ° νΈλ λμ λν νμ΅νκΈ°
- 곡μ νκ³ μν΅νκΈ°
- μ 무μ μλ£ μμ μ νκΈ°
λμμ΄λμ νμ νκΈ°
μμ
νλΌμ΄λ¨Έλ¦¬ 컬λ¬, μλΉμ€ μμ΄λ΄ν°ν° 컬λ¬
λΈλλλ₯Ό λΉ λ₯΄κ² μλ³νκ³ μμ§μ μΌλ‘ μΈμν μ μκ²λ λμμ£Όλ μ»¬λ¬ / λ€μ΄λ² = μ΄λ‘μ
GUI Design Cuideline
μ 체μ μΈ μΌκ΄μ±μ μ μ§νκΈ° μν΄ μ€νμΌμ λ§μΆ°μΌ νλ€, μ΄ μ€νμΌμ λν΄μ μ μν λ¬Έμ
- Color Pallet
- Typography
- Layout guideline, UI guideline + icon style μ μ
λμμΈ μμ€ν
ꡬκΈμ λ¨Έν°λ¦¬μΌ λμμΈ κ°μ΄λλΌμΈ, IOSμ ν΄λ¨Ό μΈν°νμ΄μ€ κ°μ΄λλΌμΈ
λ°μν νλ©΄μ λν μ μλνκ³ μκ³
OS κ°μ΄λλΌμΈλΏλ§ μλλΌ κ° νλ‘λνΈμμλ μ μνκΈ°λ νλ€
λμμΈμ λ€λ₯΄κ² ν κ²½μ° νλμ μλΉμ€μ§λ§ μΌκ΄μ±μ΄ κΉ¨μ§λ λμμΈμ΄ λλ€
ν¬κ² μ€νμΌ κ°μ΄λ, μ»΄ν¬λνΈ λΌμ΄λΈλ¬λ¦¬ λ κ°μ§λ‘ λΆλ₯νκ³
μ€νμΌ κ°μ΄λλ νμ΄ν¬κ·ΈλνΌ, 컬λ¬, κ°κ²© λ± μ λ°μ μΈ λμμΈμμ μ¬μ©λ μμλ€μ λν μ€νμΌ μ μ
μ»΄ν¬λνΈ λΌμ΄λΈλ¬λ¦¬λ λ²νΌ, 리μ€νΈνμ , UI, λͺ¨μ , μ κ·Όμ± λ±μ λν μ μ
λμμΈ μμ€ν μ΄ νμν μ΄μ
ν¨μ¨μ±, μΌκ΄λ UI, μμ°μ±
κ΅λ΄ λνμ μΈ λμμΈ μμ€ν
ν μ€μ TDS
μ΄λ―Έμ§ νμΌμ μ’ λ₯μ νΉμ±
Lossless μμ€ μλ, Lossy μμ€λλ
Indexed Color μ νλ μμ, Direct 무μν μμμΌλ‘ νΉμ§ κ΅¬λΆ κ°λ₯
- BMP
- Lossless / Indexed and Direct
- GIF
- Lossless / Indexed
- JPEG
- Lossly / Direct
- PNG
- Lossless / Direct
- SVG
- Lossless / Vector
Affordance
μ¬μ©λ²μ μλ €μ£Όμ§ μμλ μμ°μ€λ½κ² νλν μ μκ²λ μ λ
μ’μ Affordance μΌμ΄μ€
= μ‘°κ±΄μ΄ λ§μ‘±ν λ λ²νΌ νμ±ν
λμ Affordance μΌμ΄μ€
= ꡬ맀 λ²νΌμ μμμ΄ νμ(μΈμνκΈ° μ΄λ €μ)
λμμ΄λμ νμ ν λ
- PMμ μꡬμ¬νμ μ λ¬νλ€
- λͺ©μ , κΈ°λ₯, μ μ½
- λμμΈμ λμμ΄λμκ² λ§‘κΈ°κΈ°
- κ°λ°κ³Ό λμμΈ μ¬μ΄μμ κ²°κ³Όλ¬Όμ΄ μ ν΄μ§ 리μμ€μ μΌμ μμμ κ°λ₯νμ§ νμ κ³ λ €
- μμ€ν μν© λ³κ²½μ λν ννλ λμμΈλΌμΌ νλ€
- λμμΈ κ²°κ³Όλ¬Όμ΄ μλμ λ€λ₯΄κ² λμ κ²½μ° λμμ΄λμ μ² ν, κ΄μ λ¬Όμ΄λ³΄κ³ μλ νμ νκΈ°
μμ΄λ°μ΄μ μ€ν°λ
'π λ§€μΌνμ΅μΌμ§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0422 #41 κ³ κ° κ²½νμ λ§λλPM μ λ΅ (6) (0) | 2023.04.22 |
---|---|
0421 #40 κ³ κ° κ²½νμ λ§λλPM μ λ΅ (5) (0) | 2023.04.21 |
0419 #38 κ³ κ° κ²½νμ λ§λλPM μ λ΅ (3) (0) | 2023.04.19 |
0418 #37 κ³ κ° κ²½νμ λ§λλPM μ λ΅ (2) (0) | 2023.04.18 |
0417 #36 κ³ κ° κ²½νμ λ§λλPM μ λ΅ (0) | 2023.04.17 |